팀홀튼 한국 1호 매장 오픈과 브랜드 장단점, 가맹점 창업 가능 시기

팀홀튼은 60년 전통의 캐나다 커피 전문점 프랜차이즈이다. 2023년 12월 14일 강남 어반하이브 빌딩에 신논현역점 한국 1호 매장을 오픈으로 아시아 진출을 시작하였다.

팀홀튼 한국상륙

장점

아이스하키 강국 캐나다에서 토론토 메이플 리프스팀의 팀호턴이 가게를 차리면서 시작되었다. 캐나다판 스타벅스라 불릴 정도로 많은 점포 수를 보유한 캐나다 국민 카페 브랜드이다.

전 세계엔 5,600여 개의 매장을 보유 중이다. 60년 동안 여러 기업 인수전을 거쳐 현재는 버거킹 그룹 식구 중 하나이며, 한국은 주식회사 BKR 비케이알에서 경영을 전개하고 있다.

스타벅스보다 낮은 가격정책으로 가격 경쟁력을 가지고 있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대에 퀄리티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단점

한국 매장 오픈이 이제 막 시작한 시점에서 아직 평가하기 이른감이 있지만, 가격과 품질 면에서 애매한 위치라는 우려도 한편에서 제기되고 있다. 카페 프랜차이즈 점포가 과잉인 대한민국 시장에서 포지셔닝을 제대로 할 수 있을지 의구심이 많다.


팀홀튼 한국 가맹점 창업 시기는 언제부터?

팀홀튼의 모회사인 버거킹에 문의한 결과 아직 가맹점 모집을 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법상 직영 1호점이 1년 이상 운영 후 가맹사업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2024년 연말이나 2025년쯤에 가맹점주를 모집할 것으로 예상된다. 직영점 운영을 선호하는 본사(비케이알) 특성이 있지만,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개인 가맹점 창업 가능성을 기대해 보는 것도 좋겠다.

저가 커피 브랜드와 프리미엄 카페 브랜드의 중간에 위치한 팀홀튼의 창업 비용은 저가커피브랜드의 일반적인 창업비용 1~2억 원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함께 읽어 보기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감사합니다! 더 좋은 콘텐츠로 만나뵙겠습니다! 0 / 5. 0